게임웹툰디자인
K-웹툰을 이끌어갈 수 있는 글로벌한 창의 융합형 웹툰 전문가 양성
웹툰만화과는 차세대 문화콘텐츠 산업의 핵심 동력인 웹툰 • 만화 콘텐츠를 제작 및 연구하는 학과입니다. 디지털 환경변화에 따라 웹툰 산업은 대중문화 콘텐츠로 급성장하였습니다. 현재 웹툰은 드라마, 영화, 뮤지컬화로 확장되면서 지식정보문화산업 전반의 원천 스토리로 자리 잡고 있습니다. 웹툰만화과를 졸업한 후, 웹툰 작가, 웹툰 기획자, 웹툰 PD, 웹툰 매니지먼트, 디지털 콘텐츠 디자이너 등 웹툰 콘텐츠의 리더로서 사회에 나아갈 수 있습니다.
학과개요
웹툰만화과(3년제)
K-웹툰을 이끌어갈 수 있는 글로벌한 창의 융합형 웹툰 전문가 양성
01비젼 미션 인재상
비젼
웹툰•만화 전문교육 기반의 경기권 최고의 웹툰만화과
미션
실무중심형 글로벌한 웹툰•만화 전문가 양성
인재상
뉴미디어 시대가 요구하는 창의적 사고 역량, 심미적 감성 역량, 전문화 역량, 의사소통 역량을 갖춘 창의융합형 인재
02웹툰만화과는?
- 웹툰 콘텐츠의 전문가로 진출할 수 있도록 실무 중심형 특성화 전공 로드맵 중심의 교육과정 운영.
- 웹툰 전문가로서 웹툰 콘텐츠 산업 현장에서 활동하고 있는 교수진과 웹툰 콘텐츠 기획 및 제작에 특화된 커리큘럼을 통해서 심화된 전문교육을 실현
- 자격증 취득 및 공모전 수상 연계 수업 운영
- 실무기반의 전공전문교육을 위한 전문 교수진 운영
- 실무현장에서 활동하는 웹툰 전문가의 초청 특강 운영
- 웹툰 콘텐츠 기업와 산학협력 연계
- 웹툰 만화 작품의 교내 전시 개최
03교육목표와 방법
교육목표
4차 산업혁명으로 디지털 환경변화에 따라 웹툰 • 만화 콘텐츠는 현 시대의 문화로 자리잡고 있다. 웹툰 • 만화는 드라마, 영화, 뮤지컬화로 확장되면서 지식정보문화산업 전반의 원천 콘텐츠의 역할을 한다. K-웹툰 시대에 따라서 글로벌 웹툰 • 만화 전문가로서 창의력과 전문지식을 습득할 수 있는 실무현장 중심의 교육과정을 운영한다.
이를 통해 뉴미디어 시대가 요구하는 창의적 사고 역량, 심미적 감성 역량, 전문화 역량,
의사소통 역량을 갖춘 창의융합형 웹툰 전문가 양성에 목표를 둔다.
콘텐츠 제작자로서 자기 주도적 발전의 지가관리 역량
웹툰 • 만화 콘텐츠의 독창적인 아이디어를 산출하는 창의적 사고 역량
다양한 관점을 통한 공감과 가치를 발견하는 심미적 감성 역량
현장 실무 중심의 교육과정을 통한 콘텐츠를 시각화할 수 있는 전문화 역량
콘텐츠 기획을 위한 문화적 이해와 공감 기반의 의사소통 역량
교육방법
- 웹툰 •만화 실무현장의 전문 교수진 기반의 3년제 교과과정 운영
- 전문가용 하드웨어 장비와 최신 소프트웨어가 구축된 실습실에서 웹툰 •만화 수업
진행
- 웹툰 콘텐츠 기업과 산학협력을 통해 현장실습, 전문가 특강 등의 실무경험 기반의
수업 진행.
- 수업 연계의 자격증 취득 및 공모전 수상을 통해 자기주도적인 학습 유도.
21세기 문화산업의 꽃, 게임 산업의 주역을 담당하는 컴퓨터 게임 개발 전문가 양성
컴퓨터게임과는 21세기 문화산업의 꽃이라고 할 수 있는 게임 산업의 주역을 담당하는 인력 양성을 목표로 하는 학과이다. 특히 2003년부터 3년제 학과로 지정되어 더욱 내실 있는 교육을 할 수 있게 되었다. 컴퓨터게임과는 학생의 적성 및 특기에 맞는 분야를 선택할 수 있도록 게임 기획, 게임 프로그래밍, 컴퓨터 프로그래밍, 스마트폰 앱 개발 과정을 운영하고 있다. 또한 다양한 프로젝트 수업 및 소프트웨어 개발 방법론을 학습함으로써 졸업과 동시에 현장실무 능력을 발휘할 수 있는 인재를 양성할 수 있도록 하고 있다.
학과개요
컴퓨터게임과(3년제) (4년 학사학위 취득가능)
게임 산업의 융성에 직접 기여할 수 있는 현장적응형 실무 인재 양성
01비전 및 교육목표
비전
근래 들어 확장되고 있는 모바일 플랫폼 하의 각종 게임들과 스마트 앱 기획, 개발과 유지/보수 인력, 그리고 현장에서 운영할 수 있는 게임 마스터 인력을 적시에 시장에 공급하며 학생들은 토론과 프로젝트 위주의 학습을 통해 현장 적응 기간을 최소화하여 게임 산업 발전에 기여할 수 있도록 한다.
교육목표(컴퓨터게임 QA/기획/운영 분야)
- 1게임 컨텐츠의 중심이 되는 스토리 기획을 할 수 있는 인재
- 2아이템, 캐릭터, 이벤트, 과제 도출 등의 설정 및 분석 능력을 기른다.
- 3기본 프로그래밍 능력과 게임 그래픽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오피스 도구 등을 활용, 게임 레벨 및 밸런싱 분석 능력을 갖춘다.
- 4이상과 같은 능력을 기반으로 게임 소프트웨어의 콘텐츠 및 시스템 기획을 독자적으로 도출할 수 있는 기능인으로 양성한다.
- 5게임 개발의 라이프 사이클을 이해하고 게임 테스트 능력 및 운영 시 사용자 분석 능력을 갖춘 인재
- 6프로그래밍에 대한 이해와 오피스 제품의 다양한 활용이 가능해야 한다.
- 7온라인 상에서 사용자 고객을 직접 상대하는 운영자(GM)로서 필요한 소통 능력을 갖춘다.
교육목표(컴퓨터게임 개발 분야)
- 1데이터베이스와 C, C++, Java 등의 프로그래밍 언어 활용 능력을 이용해 모바일 앱을 도구로 사용해 개발할 수 있는 개발자로 클라이언트 수준에서는 현실적 기술자로 현업 투입이 가능한 인재
- 2특히 게임 응용 소프트웨어를 모바일 플랫폼에서 구현
- 3응용 소프트웨어 개발 라이프 사이클을 이해하고 자료 구조를 활용하며 알고리즘의 효율성에 대한 분석 능력을 갖춘다.
인재양성유형
- 게임 QA/기획/운영게임 기획자, 게임 운영자, 모바일게임 품질 전문가
- 모바일 게임/앱 개발애플리케이션 엔지니어, 모바일게임 품질 전문가, 모바일 프로그래머, 게임프로그래머
02NCS 연계성
인재양성유형 | 직무 내용 | 세분류 | 능력단위 |
---|---|---|---|
게임 | 최근 3년간 취업자의 직무별 분포는 게임기획 15%, 게임운영/QA 45%, 게임 개발 20%, 모바일 앱 개발 10%, 기타 10% | 게임 |
|
03교육방침
- 1전문지식게임 제작 및 운영에 관한 전문지식 교육을 총한 취업 진로지도
- 2실무기초전공기초를 튼튼히 하는 교육으로 실무교육 적응 향상
- 3현장 적응력게임 및 앱 개발 현장 적응능력 교육
- 4국제화 감각교양 영어교육 강화로 국제화 능력을 배양
- 5소통, 열정토론/발표 수업을 통한 의사소통 능력 및 열정적인 개발 운영능력 함양
04졸업 후 진로
취업분야
- 컴퓨터게임 기획/운영 분야컴퓨터 게임 개발 프로그래머, 모바일 게임 프로그래머, 게임 기획 분야, 게임 운영 분야, 게임 QA 분야, 게임 그래픽스 분야, 웹 게임 개발 및 기획 분야
- 모바일 앱 개발 분야모바일 플랫폼 하의 각종 앱 기획 및 소프트웨어 개발 프로그래머, 데이터베이스관리자
면허 및 자격증
게임 프로그래밍 전문가·게임 기획 전문가 게임 그래픽스 전문가 정보처리(산업)기사 ISTQB(국제 소프트웨어 테스트 자격증) 마이크로소프트 공인기술전문자격증(MCSE, MCSD, MCP, MCT MOUS) SUN Java 자격증(SCJP, SCJD) Oracle OCP
시각디자인과(3년제) (4년 학사학위 취득가능)Dept. of Visual Communication Design
- 위치송담관 416호
- 전화031-330-9380
창의력과 추진력으로 무장된 디지털시대의 시각디자이너 및 크리에이터 인재 양성
21세기 정보의 홍수시대에 걸맞은 미래지향적이고 합리적인 커리큘럼을 통하여 크리에이터에게 필수적인 창의성, 추진력, 완벽한 마무리를 각각의 교육과정에서 핵심 지도사항으로 하고, 나날이 발전하는 컴퓨터 그래픽 프로그램의 운영능력을 중점 배양하여 디지털 시대의 첨병으로 양성하고 있다. 궁극적으로는 뜨거운 정열과 냉철한 이성, 부드러운 표현력을 두루 갖춘 독창적인 시각 디자이너 및 크리에이터의 양성을 목표로 하고 있다.
학과개요
시각디자인과(3년제) (4년 학사학위 취득가능)
성실을 바탕으로 한 창조와 도전의식을 지닌 인재 양성
01비전 및 교육목표
비전
디자인과 기술, 콘텐츠 창조 능력을 갖춘 융합형 인재 양성
교육목표
- 1시각 표현의 기술과 지식을 가지고 시각디자인 문제 해결을 위해 아이디어 스케치, 디자인 실행을 할 수 있다.
- 22D 그래픽 프로그램을 사용하여 자신이 구상한 아이디어를 시각화하기 위한 제작 능력을 갖출 수 있다.
- 3세계화·선진화 시대에 맞추어 독창적이고 창의적일 수 있도록 기초디자인과 기술 콘텐츠를 융합할 수 있다.
- 4인성교육의 강화로 전문가적인 직업정신을 고취하여 사회적 책임감과 도전의식을 가질 수 있다.
인재양성유형
- 출판 디자이너의뢰받은 원고의 편집체제를 설정하고 문자 및 이미지를 입력하며 지면 배치와 표 작업 같은 편집 작업을 거쳐 자간, 서체, 그림 등의 여백을 조정하여 교정작업을 거친 뒤 기록 매체를 이용하여 출력 작업을 할 수 있다. 전자출판이 정보화 사회와 다양한 지식과 정보문화를 체계적으로 정리하고 보존·전달하는데 핵심적인 역할을 하기 위해선 전자출판 전반의 능력을 발휘할 수 있다.
- 광고 그래픽 디자이너소비자가 필요로 하는 디자인을 만들기 위하여 소비자의 요구와 각종 정보를 파악하고 분석한 창조성을 발휘하여 다양한 콘셉트의 디자인을 컴퓨터 그래픽으로 디자인을 할 수 있다.
02NCS 연계성
인재양성유형 | 직무 내용 | 세분류 | 능력단위 |
---|---|---|---|
출판 디자이너 |
|
출판 |
|
광고그래픽디자이너 |
|
디자인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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03교육방침
현장 적응력을 갖춘 디자이너, 실무형 디자이너, 독창적인 디자이너, 추진력을 지닌 디자이너의 양성을 교육방침으로 하여 디자인의 제반 이론 및 실기를 병행 교육하여 졸업 후 바로 디자인 현업에 도움이 될 수 있는 그래픽디자이너의 양성을 교육방침으로 정하고 있습니다.
04졸업 후 진로
취업분야
시각디자인과는 크게 두 분야의 인력을 주축으로 취업을 장려하고 있습니다. 첫 번째 분야는 출판디자이너 분야로, 출판사, 출판기획사, 잡지사, 광고회사, 출판 일러스트레이션을 주 취업처로 하고 있습니다. 두 번째 분야는 컴퓨터 그래픽 디자이너 분야로 졸업 후 수요가 점점 폭증하고 있는 web디자인 분야는 물론이고 각 기업체 및 단체가 요구하는 광고 디자이너, 편집 디자이너, 패키지 전문 회사 등으로 진로를 정할 수 있습니다. 또한 기업의 정체성 정립을 주 업무로 하는 C.I전문회사, 애니메이션 분야, 캐릭터디자이너, 팬시 디자이너 등 졸업생이 선택할 수 있는 범위는 대단히 광범위합니다. 이 밖에 일일이 열거할 수 없을 정도로 다변화되고 있는 산업사회의 각 분야에서 시각디자인전공 학생의 진출의 폭은 무궁무진합니다.
면허 및 자격증
시각디자인산업기사 컬러리스트산업기사 CG운용기사 교원자격증(실기교사) 의장기사 2급캐릭터디자인 컴퓨터그래픽스 운용기능사 인쇄산업기사 포장산업기사 스크린 인쇄기능사 GTQ
제4차 산업과 함께하는 프로페셔널 토이캐릭터디자인과
토이캐릭터디자인과는 ‘제4차 산업혁명’을 일으킬 것으로 예견되는 3D프린터 산업시장에 발맞추어 토이‧캐릭터콘텐츠를 첨단 조형 기법을 디지털화 하여 다양하고 창의적인 문화콘텐츠 제품 및 폭넓은 시제품 원형 개발에 앞장서는 국내 유일의 3D조형기반 학과이다. 특성화된 토이‧캐릭터콘텐츠 제작 및 디지털공정에서의 디자인 및 상품제작 등 전문화 교육을 통해 새로운 미래 산업을 디자인하는 현장중심 교육을 실시한다. 3년제의 교육과정 중 산업체 현장실습을 통하여 토이‧캐릭터콘텐츠 산업에 대한 이해와 완성도 있는 직무교육을 시행하여 산업체가 필요로 하는 산업전문가의 양성을 목표로 한다. 토이캐릭터디자인과는 다양한 문화콘텐츠 상품 및 산업제품 디지털 원형제작 및 3D프린팅을 통하여 보다 자유롭고 창의성 넘치는 개인의 창작활동을 표출할 수 있는 학과이다. 또한 전공 교과목에서의 전공자격증 취득, 국제캐릭터 공모전을 통한 개인 커리어를 보다 폭넓게 발전시킬 수 있다.
학과개요
토이캐릭터디자인과(3년제) (4년 학사학위 취득가능)
창의적이고 유능한 3D 디자이너 양성
01비전 및 교육목표
비전
현장 실무 능력을 갖춘 전문가 양성
교육목표
- 13D의 기초지식을 갖춘 적용 능력 배양
- 2산업현장에 필요한 디지털 조형 전문 능력 배양
- 3직업인으로서의 성실성과 책임감 배양
- 43D 프린팅 산업의 역강 강화로 국제화 능력 배양
인재양성유형
제품디자이너, 캐릭터디자이너
02NCS 연계성
인재양성유형 | 직무 내용 | 세분류 | 능력단위 |
---|---|---|---|
제품디자이너 | 21세기 창의 감성시대의 시장 변화에 따른 사용자 수요 변화를 예측하고 다양한 기술, 다양한 소재를 응용하여 심미적이고 독창적인 외관과 감성적 기능적 가치가 겸비된 제품을 개선하고 창조하는 일이다. | 제품디자인 광고콘텐츠 제작 3D 프린팅 (YSCS)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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캐릭터디자이너 | 다양한 콘텐츠 제작과 상품화를 위하여 인물이나 동식물, 유무형의 사물의 모습을 독창적인 이미지로 형상화하는 일이다. | 캐릭터 제작 게임콘텐츠 제작 시각디자인 석공예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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03교육방침
- 1기초, 전문 인력양성
- 2직무교육 시행한 현장실습 및 프로젝트 수업 진행
- 33D프린팅 기술 기반의 융합형 제품 개발(디자인 일부 수정 등 개발 프로세스 수행)
- 4창업 지원
04졸업 후 진로
취업분야
- 의료, 산업기기, 환경조형, 완구 등 3D 모델러
- 2D, 3D 캐릭터 상품원형 개발
- 초·중등 교과과정 3D 프린팅 실습 교육 및 지도자
- 3D 프린팅 관련 예비 창업자
면허 및 자격증
컴퓨터그래픽운용기사 게임그래픽전문가 3D 프린팅 관련 민간협회 자격증
쾌적한 생활공간 조성과 삶의 질을 높여주는 실내디자인 전문가 양성
4차 산업혁명의 시작으로 인간 삶의 질은 다양한 생활문화와 더불어 쾌적한 생활공간을 위한 독창적이고 첨단적인 공간에 대한 요구가 증대되고 있다. 본 실내디자인과는 실내 공간의 물리적 환경과 기능적 조건 충족을 기본으로 인간과 건축 환경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실내디자인 분야에 관한 전문지식과 실무 컴퓨터 응용기술을 익힐 수 있는 실질적 실무중심의 교육과정을 운영한다. 이를 통해 디자인의 미적, 창조적 가치에 알맞은 공감각을 습득하게 하여 향후 실내디자인 분야의 직무에 적응할 수 있는 실무능력, 문제해결능력, 경쟁력, 창의력을 갖추도록 교육하는 데 목표를 둔다.
학과개요
실내건축디자인과(3년제) (4년 학사학위 취득가능)
창의적인 실무능력을 갖춘 실내디자이너 양성
01비전 및 교육목표
또한 본 학과 교육과정의 실내디자인 전문 실무 역량 강화를 위한 내용은 다음과 같다.
- 자존감을 바탕으로 한 자기 주도적 발전 능력
- 시각적 사고를 기반으로 한 공간의 문제 도출, 분석, 종합에 이르는 문제해결능력
- 실내디자인 관련 전문 산업체 요구에 따른 기술 수준을 충족시키는 실무응용능력
- 다양한 접근의 해결을 위한 컴퓨터 실무활용능력
- 시대적 요구에 부응하는 감각적인 창의력
- 현장 실무 중심의 교육환경을 바탕으로 한 시공 및 프로젝트 관리 능력
졸업 후 진로 진출 분야는 실내디자인 전문회사, 건설회사 실내디자인부서, 각종 기업의 건축 및 실내디자인 관련 부서, 건축 설계 사무소, VMD & 디스플레이 전문회사, 전시 및 무대디자인 전문회사, 주택관리회사, 실내자재회사, 홈퍼니싱 브랜드 등이 있으며 실무 경험을 통해 창업하거나 전문프리랜서로 활동이 가능하다.
비전
현장실무기반의 경기권 최고의 실내디자인과
교육목표
- 1자존감을 바탕으로 한
자기 주도적 발전 능력 - 2시각적 사고를 기반으로 한
공간의 문제도출 분석,
종합에 이르는 문제해결능력 - 3실내디자인 관련 전문 산업체 요구에 따른 기술 수준을 충족시키는 실무응용능력
- 4다양한 접근의 해결을 위한
컴퓨터 실무활용능력 - 5시대적 요구에 부응하는
감각적인 창의력 - 6현장 실무 중심의 교육환경을
바탕으로 한 시공 및 프로젝트
관리 능력
인재양성유형
- 인테리어 디자이너 (인력양성 A유형)고객의 요구사항 및 특성을 파악하고, 건물의 목적과 기능, 예산 및 건축형태 등 내부 시설에 영향을 주는 요인을 조사한다. 건물의 용도에 따른 이용자의 특성을 파악한다. 자료를 종합하여 인테리어 설계 방향을 수립하고 고객과 협의한다. 공간 구조, 가구나 시설의 배치 및 이용, 색상 등 구체적인 계획에 대하여 고객과 협의한다. 실내공간을 대략적으로 디자인하여 고객과 협의가 이루어지면 세부 도면을 작성한다. 조명, 가구 등의 디스플레이 업체를 선정하고 실내장식에 관해 협의한다. 설계에 따라 시공되고 있는지 작업현장을 감독·관리한다.
- 건축감리원(인력양성 B유형)감리방법, 감리방향 등을 수립한다. 설계도서와 시방서(도면으로 나타낼 수 없는 사항을 적은 규정문서)에 의거하여 시공이 이루어지는지를 점검한다. 지정된 재료의 사용이나 요구품질 확보 여부를 확인하기 위하여 시험에 입회하며 측량된 결과를 확인한다. 문제점에 대하여 발주자에게 보고하고 시공자에게 시정을 요청한다. 공사 진행 과정별 행정업무로 기초검사, 중간검사, 각종 감리보고서를 작성한다. 품질관리, 공사 관리, 안전관리 등에 대해 교육 및 기술 지도를 한다.
02NCS 연계성
인재양성유형 | 직무 내용 | 세분류 | 능력단위 |
---|---|---|---|
인테리어 디자이너 분야 (인력양성 A유형) |
실내디자인은 인간과 실내환경이라는 관계성 위에서 얻어지는 요소를 재창조, 재구성하여 인간이 생활을 유지하는데 필요한 실내공간을 보다 기능적, 미적, 경제적으로 만드는 일이다. |
실내디자인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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건축감리원 (인력양성 B유형) |
건축의 실내공간에서 기능적, 미적 내용을 포함한 공간 사용자의 요구를 수용하기 위하여 현장분석자료 및 전문지식을 바탕으로 설계도구를 사용해 설계도서를 작성하는 일이다. |
실내 건축설계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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03교육방침
실내 공간의 물리적 환경과 기능적 조건 충족을 기본으로 인간과 건축 환경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실내디자인 분야에 관한 전문지식과 실무 컴퓨터 응용기술을 익힐 수 있는 실질적 실무중심의 교육과정을 운영한다. 이를 통해 디자인의 미적, 창조적 가치에 알맞은 공감각을 습득하게 하여 향후 실내디자인 분야의 직무에 적응할 수 있는 실무능력, 문제해결능력, 경쟁력, 창의력을 갖추도록 교육하는 데 목표를 둔다.
04졸업 후 진로
취업분야
실내디자인과 졸업 후 가능한 진로는
실내디자인 전문 회사 건설회사 실내디자인 부서 각종 기업의 건축 및 실내디자인 관련 부서 건축 설계 사무소 VMD & 디스플레이 전문 회사 전시 및 무대디자인 전문 회사 주택관리 회사 실내자재 회사 홈퍼니싱 브랜드 등이 있으며 실무 경험을 통해 창업하거나 전문 프리랜서로 활동이 가능하다.
면허 및 자격증
실내건축산업기사 실내건축기능사 전산응용건축제도기능사 전자캐드기능사 건축제도기능사 컴퓨터그래픽스운용기능사 샵마스터(인테리어자재, 소품, 가구 분야) 디자인코디네이터 등
편입
실내디자인 전공의 국내외 4년제 대학교로 편입 및 유학이 가능